KSHF The Korean Society of Heart Failure

Heart Failure Times

Vol.26, Jul. 2022

THE LATEST NEWS FROM KSHF

미디어 속 심부전

  • “비만, 심장 구조 약화시켜”

    비만 자체가 심장의 구조를 약화시켜 심부전(heart failure)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부전은 심장의 구조 또는 기능 이상으로 혈액을 전신에 펌프질해 내보내는 심장의 좌심실 기능에 문제가 발생, 체내의 모든 기관과 조직에 대한 혈액 공급이 부족해지는 질환이다.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이 위험요인이다.

  • "물 잘 마셔야 심부전 위험도 준다는데…"

    물을 잘 마셔 체내 수분을 적절하게 유지해야 심부전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Middle age serum sodium levels in the upper part of normal range and risk of heart failure)가 지난 4 월 나온 바 있다. 미국 국립심장·폐·혈액연구소 연구팀에 따르면, 물을 마셔 혈액 속 나트륨 수준을 적절하게 유지해야 심부전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 “때 이른 무더위… 가만히 있어도 숨이 찬다면 '심부전' 의심해야”

    심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인 심부전. 심부전은 발병 5년 이내에 절반이 사망할 정도로 치명률이 높은 병이다. 원인은 다양하다. 심근경색 등의 심장 혈관 질환이 가장 흔하며 고혈압, 과도한 음주나 극심한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