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태일가천의대
안녕하세요, 저는 가천의대 길병원 심장내과에서 임상강사로 근무하고 있는 양태일입니다.
저는 감사하게도 대한심부전학회에서 처음 개최한 2024 Winter School for KSHF Juniors에 초청을 받아 1월 20일-21일간 참석을 하였습니다. 다시 학교에 입학한 소감과 그곳에서 벌어진 즐거운 일들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Winter School for KSHF Juniors는 올해 심부전학회에서 처음 개최하는 행사로서, 경험이 무엇보다 필요한 junior staff 혹은 trainee들에게 senior staff들이 귀중한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할 목적으로 인천 송도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학교라는 이름에 걸맞게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아주 다양하고 궁금할만한 내용들로 강의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1교시인 역학 및 진단 세션에서는 현재 대한민국의 심부전 진단 현황 및 진단 방법, 우심도자술, MRI, CT 등 진단에 필요한 다양한 검사 방법 및 해석법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2교시인 치료 세션에서는 다양하게 마주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심부전에 대한 치료방법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점심시간에는 맛있는 도시락을 먹으면서, 진료와는 약간 떨어져 있지만 사람으로서, 의사로서 필요한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들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수많은 이야기들이 어떻게 현대 사회에도 녹아들어 있는지, 해외 연수를 준비한다면 어떤 점을 생각하고 고려해야 하는지 등 식견을 더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3교시는 조별 토론으로 junior, senior staff 들이 조를 이루어 각 주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주니어들이 RCT를 할 수 있는 법’, ‘병원 일과 학회 일을 병행할 수 있는 좋은 방법’, ‘기초 연구를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토론보다는 서로 머리를 맞대고 토의를 하여 좋은 아이디어를 각자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이 시간에 특히 senior staff 분들께 경험과 예시를 들을 수 있어서 앞으로 대학병원에서 계속 살아갈 junior들에게 생존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4교시에서는 심부전 전문가가 마주칠 수 있는, 혹은 마주해야 하는 amyloidosis, LVAD implantation 등의 상황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좋지만, 역시 학교생활의 백미는 방과 후 활동이라 생각합니다. 수업이 끝난 뒤 참가자 모두가 같이 저녁식사를 하며 각자 소속된 병원, 대학의 이야기나 junior staff 로서의 고충, senior staff 들의 조언 등 생산적이고 다른 곳에서 잘 듣거나 묻지 못하는 이야기들을 많이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학회나 심포지엄에서 고명한 교수님들의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지만, 이렇게 가까운 거리에서 여러 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은 저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앞으로 병원, 학회 활동을 더 잘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심부전학회 Winter School은 앞으로도 매년 개최할 예정이라고 하니, 추후에는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좋은 경험을 가지고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로써 2024 Winter School for KSHF Juniors 참가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2월 3일(토) 대한심부전학회 산하 디지털헬스 연구회 심포지엄이 SC컨벤션센터 서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인공지능데이터연구회(AIDA)에서 명칭을 새롭게 바꾼 디지털헬스 연구회 (DHC)는 인공지능을 포함한 첨단기술로 심부전 치료와 예방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의 최신 동향과 미래 전망, 심부전 치료에 있어서의 디지털 기술의 역할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하였습니다.
현재 디지털헬스 연구회는 매 월 온라인으로 웹심포지엄 개최 등 활발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 모집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다면 회원가입 신청을 부탁드립니다.
2월 16일(금) 대한심부전학회 산하 중증 신부전연구회 동계 심포지엄이 세브란스병원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작년 1월 심포지엄 이후 개최된 이번 심포지엄은 두 개의 세션으로 약 4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모든 강연이 끝난 후에는 중증 심부전연구회 초대회장이시자, 올해 퇴임 예정이신 서울아산병원 김재중 교수님께 감사패를 전달 드리며, 축하를 드리기도 하였습니다.
중증심부전 심포지엄에 참석해주신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연구회에서는 정기적으로 온라인 집담회를 줌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집담회는 기관별 Case에 대해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증심부전 환자들의 진료와 연구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께서는 회원가입 신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