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HF The Korean Society of Heart Failure

Heart Failure Times

Vol.24, May. 2022

THE LATEST NEWS FROM KSHF

미디어 속 심부전

  • “커피 마시면 더 오래 산다고?… 하루 2~3잔 ‘이 질병’ 위험 낮춘다”

    미국 심장학회(ACC)에 따르면 호주 멜버른 알프레드 병원과 베이커 심장 연구소 소속 피터 M.키슬러 박사가 이끄는 연구진은, 커피가 새로운 심장병이나 기존 심장 질환을 악화시키는 데 관련이 없고 오히려 심장 보호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내용을 최근 발표했다.

  • "개정된 심부전 가이드라인, '1차 예방'에 초점"

    미국의 심부전 가이드라인이 심부전 위험이 있거나 전단계인 환자에서 1차 예방에 초점을 맞춘 관리 방안을 중심으로 개정됐다. 심부전 전단계인 A~B단계 환자에서 정상 혈압인 120/80m- mHg 미만 유지를 주요 목표로, 제2형 당뇨병 동반시 SGLT-2억제제, 좌심실 박출률(LVEF) 40% 이하일 때 ACE억제제(ACE억제제에 불내성인 경우 ARB), 심혈관질환 동반시 스타틴을 권장 약물로 제시하며 심부전 예방을 위한 통합적인 약물관리 지침을 강조한 것이다.

  • “심부전 예방하려면 ‘이것’ 충분히 섭취해야”

    몸에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면 나이 들어서 심부전 발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미 국립보건원(NIH) 연구에 의하면 평생에 걸쳐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필수적 신체 기능을 도울 뿐만 아니라 훗날 심각한 심장 질환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