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1-24(목-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HFS 2023에서는 Lifetime Achievement Awards가 진행되었습니다.
심부전 학문 및 심부전학회의 발전에 큰 공을 세우신
서울아산병원 김재중 교수님께 ‘평생 공로상’을 수여하였습니다.
김재중 교수님은 대한민국 심장이식의 권위자로
수백 건의 심장이식 수술을 통해
중증 심부전 환자의 치료에 많은 기여를 하셨습니다.
또한 대한심부전학회 산하 중증 심부전연구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심부전학회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셨습니다.
교수님의 노고와 헌신에 대해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평생 공로상 수상에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내과 전공의 과정을 마치고 현재 한국과학기술원 의과학대학원에서 박사과정 및 전문연구요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의순입니다. 항상 다양한 정보를 주고 많이 배우는 Heart Failure TIMEs에 소개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지난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열렸던 Heart Failure Seoul 2023에서 COVID-19 mRNA 백신 유발 심근염 환자 생검 조직의 단백질체 분석을 통한 생물학적 경로 분석 (Proteomic discovery of molecular pathways in patients with biopsy-proven COVID-19 mRNA vaccine induced myocarditis)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였으며 매우 영광스럽게도 젊은 연구자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제 연구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COVID-19 mRNA 백신 접종 후 심근염은 전 세계적으로 보고되었으나, 이에 대한 생물학적 기전은 자세히 밝혀진 바 없습니다. 저희 연구진은 백신 접종 후 심근염이 기존 바이러스 심근염에 비하여 1형 인터페론(type 1 interferon)의 활성이 증가하여 있고 톨유사수용체 (toll like receptor, TLR) 3과 7의 발현이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톨유사수용체는 선천면역에서 중요한 병원체 관련 분자 패턴(pathogen-associated molecular pattern, PAMP)을 인식하는 막 수용체이며, 3번과 7번은 외부 RNA를 인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발견은 아직 명확하지 않은 mRNA 백신의 심근염 관련 메커니즘 규명 및 백신 개발 및 임상 치료에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는 백신 연관 심근염과 관련하여 주요한 역할을 하는 면역세포의 규명 등 추가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있는 상태로 향후 더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함에도 이렇게 수상의 기회를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이러한 좋은 연구를 할 수 있게 이끌어 주신 윤종찬 교수님 및 서울대학교 김종서 교수님과 계명대학교 김인철 교수님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추후 더 좋은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상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