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HF The Korean Society of Heart Failure

Heart Failure Times

Vol.40, Sept. 2023

HF YOUNG GROUND

Young Cardiologist를 소개합니다!

이진화 한림의대

이번 달 소개드릴 Young Cardiologist는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의 이진화 선생님입니다. 선생님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 선생님의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순환기내과에서 진료조교수로 근무 중인 이진화입니다. Heart Failure TIMEs를 통해 여러 교수님들께 인사드리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였고, 이후 평촌성심병원에서 내과 전공의 수련하였습니다. 그리고 관심 있던 순환기내과를 선택하였고 서울아산병원에서 2년간 전임의 수련을 하였습니다. 이후 동탄성심병원에서 1년 더 전임의 수련을 하였고, 지금은 인터벤션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일을 하며 많이 배우고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 심부전학회에서의 본인의 활동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전임의 때 COVID-19와 겹쳐서 여러 활동이 위축되는 시기여서 학회에서의 활동은 다소 부족합니다. 2023년도에는 Heart Failure 2023 프라하에서 초록 발표의 기회를 얻게 되어 처음으로 해외 학회를 가게 되었습니다. 유익한 강의도 많이 듣고, 세계 여러 곳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discussion 하는 것도 보게 되었는데 코로나 기간 동안 온라인으로 접하다가 직접 가서 보게 되니 새로웠고 좁은 시야를 넓힐 수 있는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Heart Failure Seoul 2023에서도 young career panelist로 참여하게 되어 심부전 관련하여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 심부전 학문에서 본인이 특히 관심이 있는 연구 분야가 있을까요?

    인터벤션을 중점적으로 하게 되면서 중증 심부전, cardiac arrest, cardiogenic shock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ECMO를 넣고 이에 대한 다양한 치료를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이러한 환자들에게 적절한 치료방법, prognosis를 예측할 수 있는 여러 biomarker, 약물치료 외에 다른 intervention의 option은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 심부전 학회에서 젊은 Cardiologist로서 바라는 점이 있을까요?

    Heart Failure TIMEs를 비롯하여 심부전 관련하여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구가 많은데, 전공의 때는 이를 잘 모르고 활용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내과 전공의 선생님들에게 많이 홍보가 된다면 전공의 선생님들이 환자 진료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앞으로 다양한 학회 및 연구에 참여하면서 열심히 배우고 익혀 초심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