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기고려의대
춘계 심혈관학술대회는 날씨가 화창한 4월, 좋은 경치와 고즈넉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기에 항상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게 되는 학회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학회장의 분위기는 어려운 현 의료 상황으로 인해서인지, 아니면 흐리고 비가 오는 날씨 탓인지 예년과 다르게 다소 차분한 분위기였던 것 같습니다.
2024년 춘계 심혈관학술대회 (KSC 2024)는 4월 19 – 20일 양일간 경주 HICO에서 개최되었고, 심부전, 중재시술, 심장영상, 부정맥, 스마트 헬스 등 심혈관 질환의 모든 영역의 최신 연구와 치료법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와 정보를 함께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특히, 저희 심부전학회에서 주관한 세션은 총 4개로 진행되었습니다.
2024 춘계심혈관통합학술대회 홈페이지에서 VOD가 제공되고 있으니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link
또한, 이번 춘계 심장학회의 main theme은 obesity & glucagon-like peptide-1 receptor agonists (GLP1-RA)이었습니다. 첫날 ‘All about the obesity’라는 주제로 main session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그 외에도 여러 세션에서 GLP1-RA와 관련된 최신 연구 관련 발표들이 이틀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그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이튿날 하루 종일 미국심장학회(ACC)와 joint로 이루어진 ‘Global Obesity Train-the-Trainer’ 세션이었습니다. 비교적 소규모로 진행된 이 세션은 ACC faculty와 KSC faculty가 같이 어우러져 자유롭게 토의를 하는 형식이었고, 강의와 증례를 동시에 접할 수 있었기에 청중으로서는 훨씬 in-depth하게 공부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차후 저희 심부전 학술행사에도 이런 형식의 프로그램을 진행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경주에서의 1박 2일 학술 일정은 짧지만 알차게 진행되었고, 힘든 시국에 여러 반가운 선생님들을 만나 뵐 수 있었기에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 모임에서는 모두가 더 밝은 모습으로 만나길 기대하며, 이만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